주요 이슈

"상생협력, 중소기업 보호보다 기업생태계 강화가 목표"

상생협력, 중소기업 보호보다 기업생태계 강화가 목표

 - 상생협력 학계·연구계 4명 중 3, 상생협력 목적은 기업생태계 경쟁력 강화

 - 상생협력 활성화를 위해서는 대기업의 협력사에 대한 파트너십 강화가 가장 필요

 - 중소기업은 R&D 투자 등 경쟁력 제고에 노력하고, 정부는 공정한 법·제도 마련 해야

국내 상생협력 전문가들은 기업생태계 강화가 상생협력의 목표가 되어야 하며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보다 공정거래 질서 확립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견해를 나타냈다.

상생협력의 필요와 목적에 대해, 응답자의 75.9%기업 생태계 경쟁강화라고 대답했으며, ‘·중소기업 양극화 해소18.5%, 중소기업 보호와 건전한 거래질서 확립5.6%에 그쳤다.

·중소기업 상생협력의 필요와 목적

상생협력 활성화를 위해 가장 필요한 방법으로는, 응답자의 59.2%중소기업에 대한 대기업의 파트너십 인식 강화를 꼽아 대기업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견해를 보였다. 반면, ‘중소기업의 정부·대기업에 대한 의존적 태도 해소13.0%에 불과했고, ‘정부의 적극적인 상생협력 정책 지원을 응답한 사람은 한 명도 없었다.

상생협력 활성화를 위한 가장 필요한 방법 〉

대기업과 정부, 중소기업 지원보다 공정거래 질서 준수에 더 노력해야

상생협력 활성화를 위해 응답자 중 63.0%는 대기업이 전사적 상생협력 문화 확산 및 공정거래 질서 준수해 야 한다고 꼽았다.

상생협력 활성화를 위한 대기업의 역할 〉

정부의 역할에 대해서도, ‘하도급 거래관행 개선 등 공정한 법·제도 마련72.2%가 응답하여 가장 많았다.

상생협력 활성화를 위한 정부의 역할 〉

반면, 중소기업은 상생협력 활성화를 위해, 응답자의 75.9%‘ R&D 투자 확대, 설비 투자 등을 통한 경쟁력 강화에 나서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하다고 보았다.

상생협력 활성화를 위한 중소기업의 역할 〉

마케팅과 해외 동반진출, 개술개발과 이전, 경영정보 공유 순으로 상생협력 필요

·중소기업간 상생협력이 가장 필요한 분야로는 국내 판매·구매지원, 해외 동반진출38.9%, ‘공동기술개발·기술이전27.8%로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중소기업 간 상생협력이 가장 필요한 분야 〉

조사개요〉

 ● 조사기간 : 2018. 3. 22 ~ 2018. 4. 4 (14일간)

 ● 조사대상 : 학계·연구계 상생협력 전문가 113명(응답자 54명)

 ● 조사방법 : 객관신 문항을 통한 설문지 조사(이메일/전화조사 병행)

  1